잡다지식오지랖스

재활용마크

 

집정리를 하다가 여러 가지 쓰레기들이 나와서 버리려고 했는데, 의외로 재활용인지 아닌지 헷갈리는 쓰레기들이 많았다.

그래서 재활용인 것 같은데 재활용이 안 되는 쓰레기를 찾아보았다. 재활용쓰레기에 대해서 내가 얼마나 무지했었는지 찾아보니 알게 되었다. ㅠ 앞으로 분리배출 잘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재활용이 가능한지 불가한지를 파악하는 가장 기본적인 것은 해당 재질이 순수하게 재활용이 가능한 재질로만 되어 있어야 재활용이 가능하다. 다른 재질이 섞여 있으면 애초에 재활용이 불가하다.

단, 다른 재질이 섞여있어도 확실하게 분리가 가능하면 재활용 가능.

 

재활용이 안되는 쓰레기

 

1. 컵라면, 컵밥 용기 전부

이것은 정말 의외였는데 컵밥포함 컵라면 용기 전부다 재활용이 안됨. 종이용기도 있고, 스티로폼용기도 있는데 어쨌든 모두 안된다. 용기 자체가 다른 재질과 혼합되어 있어 애초에 재활용이 불가하고, 다 먹은 후 이물질 제거가 힘들어 재활용이 불가하다. 스티로폼으로 되었있는 용기도 국물에 물들어 있는 상태는 깔끔히 제거가 안되어서 재활용 불가.

 

2. 색이 들어가 있는 스티로폼

마트에서 고기를 샀을 때 밑에 깔려있는 스티로폼 제품중에 무늬가 들어가 있거나 색이 들어가 있는 스티로폼은 재활용 불가. 순수 스티로폼이 아니고 다른 재질과 혼합되어 있어 재활용이 불가하다.

 

3. 과일망, 과일 포장재

이 역시 재활용이 불가하다. 나는 여태까지 재활용이 되는 줄 알았다.

 

4. 도자기류, 사기그릇

재활용인줄 알았으나 재활용 불가. 그렇다고 일반 종량재봉투에다 버려도 안된다. 불연성쓰레기 봉투 구입 후 불연성쓰레기로 배출해야 한다. 

 

5. 깨진병, 내열유리류

내열유리류는 다른 재질과 혼합되어 있어 재활용이 불가하고, 위의 도자기나 사기그릇처럼 불연성쓰레기봉투에 담아 배출하여야 한다.

 

6, 노끈

노끈마다 재질이 다양해 재활용 불가.

 

7. 장난감, 유모차, 보행기등.

다른 재질과 혼합되어 있어 재활용 불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