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지식오지랖스

예전에는 '한우'라는 말만 듣고 "우와!~"하고 먹었다. 그게 어떤 부위인지도 모르고 그냥. 

비싸서 자주는 못먹지만, 한우의 참 맛을 느낀 이후로 어떤 부위가 어떤 맛이고 무슨 특징이 있는지 궁금해졌다. 어디서나 쉽게 먹을 수 있는 돼지고기도, 삼겹살은 기름지고, 목살은 담백하다고 알고 있듯이.

그래서 오늘은 한우도 알고 먹자는 의미로 한우의 대표적인 부위와 간략한 설명, 그리고 특징을 정리해 봤다.


<한우 모듬 구이>

1. 꽃등심

한우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꽃등심'이라고 하면 "와!"가 나오는 한우의 대표적인 부위.

등심부위의 원육은 굉장히 크고 긴데 쉽게 말해 꽃등심은 그 긴 등심부위의 중간부위라고 보면 됨. '노란색 떡심'이 보이는 부위가 바로 꽃등심. 한우의 대표적인 부위답게 호불호가 굉장히 적은 부위이고, 모든 부위 중에서 가장 진한 육즙과 풍미를 느낄 수 있는 부위이다. 마블링과 살코기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 약간의 식감과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다.

이 꽃등심은 조금 더 세밀하게 분류하자면 2가지 부위가 붙어 있는데, 새우살과 알등심이 같이 붙어 있으면 꽃등심이라고 한다. 유명식당에서는 새우살, 알등심을 따로 팔기도 한다.

 

2. 안심

한우 부위 중에서 가장 부드러운 부위를 찾는 다면 안심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운동량이 적어 부드러운 부위. 한우하면 마블링인데, 한우의 여러 부위 중에서 가장 마블링이 적은 부위중에 하나. 지방이 적은 부위라 단백하고 두껍게 썰어 스테이크용으로 많이 요리해 먹는 부위이다.

 

 

3. 살치살

한우를 모르는 사람들이 여러부위중에서 가장 비싸고 고급스럽다고 알고 있는 살치살. 보통 고급부위라고 하면 소 한 마리에서 나오는 양이 얼마 안 되는 부위로 알고 있는데, 단순히 소 한 마리에서 나오는 양으로 따지자면 살치살은 최고급 부위는 아니지만, 구이용으로는 최고의 부위로 꼽히긴 한다.

'눈꽃 마블링'이라고 부르는 특유의 화려한 마블링으로 고소하면서 과하게 부드럽고 살살 녹는 식감이 특징이다. 1++ 최고급 살치살을 구워 먹으면 육즙에서 고소한 우유맛을 느낄 수 있는 부위이다.

 

4. 채끝살

'장인어른을 대접할 때 채끝살을 사라'라는 말이 있다고 한다. 서양에서는 최고의 스테이크 부위로 꼽는 부위이며, 등심의 끝부분 쪽 부위로 지방과 살코기 고루 섞여 있어 식감과 육즙을 모두 만족시키는 부위이다. 

참고로 '채끝'이라는 이름은 채찍의 끝부분이 닿는 부위라고 해서 붙여졌다고 한다. 부위의 특성상 보통 크고 넓게 잘라져서 구울 때 약간의 주의가 필요한 부위이기도 하다.

 

 

5. 부채살

소 앞다리의 위쪽에 있는 부위로 왕의 시녀들이 들고 있는 부채처럼 생겼다고 해서 부채살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실제로 소고기에 약간의 관심만 있으면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외형적 특징을 갖고 있다. 부채 또는 나뭇잎 모양으로 생겼고, 부위 가운데에 가느다란 힘줄이 있어 딱 보면 알 수 있는 부위이다.

보통 저렴한 스테이크식당이나 길거리 스테이크에서 많이 사용하는 부위인데, 이유는 스테이크용으로 두껍게 썰 수 있는 부위 중에 가장 저렴한 부위여서 그렇다. 비교적인거지 절대 맛이 없거나 저렴한 부위는 아니라는 것.

식감은 쫄깃하고 적당한 마블링이 형성되어 있어 고소한 맛도 느낄 수 있다.

 

6. 치마살

소의 뒷다리 앞쪽 뱃살부위로, 사람으로 치면 아랫배 부위가 되겠다. 은은하게 퍼지는 육향과 비교적 육질이 단단해 씹는 맛을 느낄 수 있는 부위이다. 뇌피셜로 정육점 사장님들이 좋아하시는 부위중에 한 부위이기도 하다. 보통은 구이용으로 많이 먹는데, 육회나 수육, 장조림등으로 해 먹어도 좋은 부위긴 하지만... 그렇게 먹기엔 좀 아까운 부위이기도 하다.


 

이렇게 한우의 대표적인 부위를 알아봤는데, 소고기는 '일두백미'라고 예로부터 100가지의 맛이 있는 것이 바로 소고기라고 했다. 알고 먹으면 더 다양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한우. 알고 먹어보자.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