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지식오지랖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할 때가 간혹 있다. 그럴 때마다 주민센터에 가기는 좀 번거롭기에 집에서 인터넷으로 쉽게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자. 개인 저장장치에 저장하여 필요할 때 수시로 인쇄할 수 도 있기 때문에 방법을 알아 놓으면 필요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일단 정부24를 검색하면, 사이트가 나온다. (네이버에서는 주민등록등본을 검색해도 바로 나온다.)

정부24는 정부 대표 포털로 각종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다.

정부24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메인화면이 나오는데,

정부24메인
정부24메인화면

메인화면 중간쯤 빨간 박스에 주민등록등본(초본) 메뉴를 클릭하면,

 

정부24발급

약간의 안내사항과 바로 발급받을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파란색의 '발급'버튼 클릭.

주민등록등본(초본) 발급 시에 인터넷으로 발급받으면 무료이다.

 

정부24신청하기
정부24발급신청하기

발급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창이 하나 뜨는데, 회원으로 신청하기와 비회원으로 신청하기가 있다.

정부24에서 등본뿐만 아니라, 각종 민원서류 등을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해놓으면 추후에 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

다만, 발급 받는 횟수가 빈번하지 않을 것 같을 때는 비회원으로 발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회원 신청하기를 누르면 로그인 화면으로 넘어가서 로그인하여 발급을 이어가면 되고, 비회원으로 발급 시 동의사항 동의 후 비회원 신청 정보를 입력한 후 발급 과정을 이어가면 된다.

 

발급 화면으로 들어가면, 주소지와 발급형태, 수령방법 등을 선택하게 되어있는데, 주소지 시도 및 시군구를 선택해주면 자동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특별한 선택사항이 없으면 디폴트 값으로 시군구가 선택되어 있고, 수령방법은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으로 선택되어 있다.

본인이 발급 및 저장할것이므로 하단의 '민원 신청하기'버튼을 누른다.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인증을 하는 팝업창이 뜨는데, 휴대폰을 사용한 간편 인증, 또는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가 있으면 인증서로 인증도 가능하다.

인증을 완료하면 서비스 신청내역이 나오고, 바로 문서출력이 가능하다.

문서 출력 버튼을 누르면, 신청했던 주민등록등본 이미지 미리 보기가 가능하다.

이때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어 바로 인쇄가 가능하다면, 미리보기 화면의 우측 상단의 '인쇄'버튼을 눌러 바로 인쇄를 하면 되고,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지 않아 다른 PC에서 인쇄해야 한다면, '인쇄'를 누른 후 대상 화면에서 'PDF로 저장'을 선택한 후 원하는 저장장치에 PDF 파일로 저장하면 된다.

 

보통 주민등록등본을 요청하는 기관의 기준을 보면 최근 3개월 이내에 발급한 등본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위처럼 PDF 파일로 저장해 놓으면, 3개월 이내에는 필요할 때마다 바로 인쇄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