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지식오지랖스

 지루성 피부염이란? - 지루성피부염 증상과 한방치료방법

 

 

 

 

최근 지루성피부염으로 스트레스와 고생을 한꺼번에 받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한민국 인구의 5%정도가 이 지루성피부염으로 고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흔한 질환이지만 치료가 상당히 까다로운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지루성피부염은 대부분 일반적인 피부염과 증상이 비슷해 일반적인 피부질환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치고 잘못된 약물을 사용해 더 오랜 기간 동안 더 많은 노력을 들여서 치료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루성피부염의 정확한 증상을 알고 하루라도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지루성 피부염에 대해서 알아보고 효과적인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이란?

 

 

지루성피부염은 피지 분비가 왕성한 부위에 장기간 지속되는 습진의 일종입니다.
주로 두피나 얼굴, 겨드랑이, 앞가슴 부위 등 피지선이 발달한, 피지 분비가 많은 부위의 피부에서 발생하는 피부 질환입니다. 평소에도 피지가 잘 분비되는 곳이지만 그 양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난다면 지루성 피부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신생아 혹은 성인에게 많이 발병하는 피부 질환으로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피부가 붉어지거나 진물이 나기도 하고 각질이 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단순 피부염이라고 생각하고 치료를 하지 않고 넘기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지루성피부염은 질환 초기에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그렇지 않고 방치할 시 만성 질환이 되어 오래 고생을 할 가능성이 높고 다른 피부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의 대표 증상은?

 


지루성피부염은 장기적인 만성 습진의 일종으로,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홍반, 두꺼운 인설 등과 함께 가려움증이 동반되며, 긁음으로 인한 출혈이나 딱지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피의 경우에는 표피탈락이 생길 수 있고, 유아의 두피에는 갈색 병변이 엉겨 붙은 애기머리 기름이 발생합니다.
다소 어려운 지루성피부염의 증상에 대해서 보다 자세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1. 홍반
홍반은 피부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증상으로 피부가 빨갛게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양한 피부 질환에서 발생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증상인 홍반은 지루성피부염의 대표적인 증상이기도 해서 많은 사람들이 지루성피부염을 일반적인 피부염으로 오해하게 만듭니다.
얼굴이나 두피, 귀 근처, 전신 등 지루성피부염이 발병하는 부위에서 대부분 홍반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인설
피부 겉 표면이 벗겨져 하얗게 부스러기처럼 떨어져 나오는 것을 인설이라고 합니다.
지루성피부염은 주로 홍반 위에 기름기 있는 노란색 인설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질이라고도 불리는 인설은 외관상 보기에도 좋지 않고, 인설을 무리하게 제거하려고 시도하다가 상처가 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차 피해를 막기 위해서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히 두피의 경우에는 홍반과 함께 표피탈락 즉, 비듬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방치 할 경우 두피 상태가 계속 악화되어서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두피가 손상되어 탈모가 진행되면 지루성피부염을 치료 해 증세가 약화 된 다음에라도 빠진 머리카락을 복구하기 힘들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3. 가려움증
안면이나 두피, 전신 지루성피부염을 막라하고 대표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이 바로 가려움증입니다.
참을 수 있을 정도의 가려움증부터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심한 가려움증까지 그 정도가 개인별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이 심해질 경우 화끈거리는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빠른 대처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 밖에도 주로 얼굴 지루성피부염일 경우 마치 여드름처럼 피부가 붉고 동그랗게 솟아 오르는 구진성 발진, 진물로 인한 딱지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방치 할 시, 탈모나 모낭염, 알레르기 반응 등으로 발전 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발견되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한방치료가 효과적

 

 

지루성피부염의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외적인 치료와 함께 원인이 되는 내적인 치료가 병행 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개인 체질을 정확히 진단하고 면역력을 높이고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루성피부염으로 스트레스 받고 있는 많은 분들이 한의원에서 피부 치료와 함께 체질 개선 치료를 병행하는 추세입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하늘마음한의원은 23년 동안 피부질환을 치료해온 곳으로 단순히 약물에 의존하는 치료보다는 근본적인 치료와 함께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와 식습관을 바로 잡아 혈액속의 독소를 해독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시적인 증상완화가 아니라 신체 전반의 면역을 강화시켜주는 근본적인 치료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루성피부염으로 고생하고 계시거나 위의 증상대로 지루성 피부염이 의심되는 분들이 계시다면 하늘마음 한의원 사이트에서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전국에 21개 지점이 있으니 가까운 지점으로 상담받으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