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지식오지랖스

주차부스, 또는 주차 요금 정산소는 아파트, 빌딩, 호텔등 대형 주차면이 마련되어 있는 곳이라면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시설 중 하나이다. 주차요금 정산직원의 상주는 물론 주차 안내원의 대기공간으로도 사용되기도 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방문자 및 근무자의 편의를 위해 주차부스를 제작하여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늘은 주차부스 제작 및 설치시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주차부스 소노벨

주차부스 제작시 유의사항

이런 주차부스 및 요금정산소를 제작하려면 건물에 비해 비교적 작은 구조물이긴 하지만 재질, 디자인등에 따라 다양한 사양들이 포함되어 있어 적지 않은 비용이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한 번 제작할 때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제작해야 하는데, 대표적으로 3가지의 사항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1. 내구성

2. 편의성

3. 디자인

 

위 3가지를 크게 고려해야 하는데,  사진과 함께 자세하게 알아보자.

주차부스 요금정산소

일단 가장 중요시 해야 할 부분은 내구성이다.

외부에 설치되는 구조물이기 때문에 각종 자연환경으로부터 안전해야 하고, 내식성이나 내구성에서도 우수해야 한다. 보통은 스테인리스나 갈바륨(아연-알루미늄 합금도금강판)으로 제작하는게 보통인데 위 사항을 모두 만족하는 재질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창문이나 문에 사용되는 유리도 내충격, 내압강도, 내열성이 모두 훌륭한 강화유리로 제작해야 함을 잊지 말자.

 

또한 외부는 물론 내부공간도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단열효율이 좋아야 하고, 바닥 또한 견고하고 촘촘하게 시공해야 사용 시 바닥이 주져 않거나 파손되는 일이 없다. 

 

 

편의성 또한 주차부스 제작 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주차부스 내부

주차부스 자체가 근로자나 사람이 상주해야 하는 시설이므로 편의사항은 여러 가지로 필히 고려해야 한다.

먼저 각종 전기제품이나 조명등이 사용될 수 있도록 전기공급이 가능해야 하고 누전이나 화재사고에 대비해 배선작업 또한 꼼꼼하게 되어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그리고 비교적 내부공간이 협소하기 때문에 내부 테이블이나 구조가 효율적이어야 하며, 상주인원이나 근로자의 동선을 고려하여 제작되어야 한다. 이 부분도 꼼꼼하게 확인되어야 한다.

 

더불어 냉, 난방시설이 되어 있다면 보다 쾌적한 공간이 될 수 있다.

이는 혹서기, 혹한기에도 근무자의 근로 환경에 아주 중요한 옵션이다.

 

쿠팡 주차부스카카오t 주차부스
<이미지 출처 - 우진부스텍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디자인을 고려해야 한다.

간혹 이 부분을 간과하고 제작하는 경우가 있는데, 통상적으로 주차부스가 위치하는 장소를 생각했을 때 디자인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방문자에게 가장 먼저 보이는 시설이고 그에 따른 상징성을 띄고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심미성을 고려하여 특별한 디자인으로 제작해도 되지만, 제작여건과 설치될 위치를 고려하면 기업의 CI나 BI, 또는 컬러 등으로 디자인포인트를 주어 제작할 수 도 있다. 이는 초회 방문자가 위치를 특정할 수 있는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주차부스 디자인

주차부스 자체에 디자인을 줄 수도 있다. 이는 대규모 기업, 공장 또는 관공서, 백화점등 다양한 장소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본 건물과의 일체감을 줄 수도 있다.

 

이런 디자인 주차부스를 제작하려면 디자인과 도면을 자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곳에서 제작해야 한다. 그렇지 못 한 곳에서 제작할 경우 비용과 시간이 더욱 소모될 수 있는 우려가 있다. 또한 제작에 있어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어 다양한 제작 사례와 노하우, 포트폴리오 등을 검토한 후 제작의뢰를 해야 한다.

 


 주차부수를 제작하는 수많은 기업들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곳은 '우진부스텍'이라는 곳인데, 위 유의사항을 고려했을 때 해당조건에 가장 부합하는 기업이다. 자체적으로 디자인과 도면제작이 가능하고 다양한 시공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있어 보다 유니크한 주차부스, 요금정산소등을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포트폴리오와 제작사례를 확인한 후 제작을 진행하자.

 

주차부스 제작 포트폴리오 확인하기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