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지식오지랖스

 

다이어트시에 하루 한 끼를 안먹으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까?

여러분은 하루에 몇 끼를 드시나요?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 중에 아침을 거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경험 적으로 보면 아침을 거를 경우의 배고픔은 저녁을 거를 경우의 배고픔보다는 견디기가 수월한 것이 사실인데요, 보통은 아침에 입맛이 없는 분들이 많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하루 세 끼 중에 아침을 거르고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꾀나 많습니다.

독한 사람들은 점심만 먹고 아침, 저녁 모두 끼니를 거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럼 하루 3끼중 한끼를 안먹었을때 체중감량의 효과가 있는지 한 번 알아 보도록 하죠.

 

 

 

실제로 직장인들 중에 아침을 거르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한끼라도 줄여 하루에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이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지금 당장은 체중이 몇 그람 줄어들어 좋다고 생각하시지만..

아침을 거를 경우 심한 공복감으로 인하여, 실제로 점심과 저녁에 폭식을 하여 식습관이 깨져 버리는 바람에 다이어트가 실패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폭식은 다이어트의 가장 큰 적이기 때문이죠.

실제로 과체중인 사람일수록 하루 1~2끼로 해결하는 사람이 많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몰아서 먹는 습관은 같은 칼로리 섭취라도 나눠먹는 것 보다 더욱 몸에 좋지 않습니다.

한 끼를 굶게 된다면 배고픔이 심해지고 다음 식사시간에 폭식을 하게 되기 때문에 좋지 않아요.

폭식을 하게 되면 급격한 혈당의 증가로 인해 인슐린 분비 또한 급격하게 늘어나고 몸에 지방을 축적시키기 매우 적합한 작용을 하기 때문이지요.

하루에 2끼를 먹는 것은 권장되진 않지만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한다면 생체 리듬의 밸런스는 무너지지 않지만 하루 한 끼만 먹고 다이어트를 한다는 것은 영양소도 부족해지고 생체 리듬의 밸런스가 무너지게 되고, 더욱 힘든 다이어트가 됩니다.

하루 한 끼만 먹을 경우 신체의 기초대사량은 감소하게 되는데, 기초대사량은 다이어트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 보셨을 거에요.

 

 

 

 

 

헬스 트레이너들이 가장 강조하는 이야기이기도 한데 근육량을 늘려 신체의 기초대사량을 늘리면 하루에 몸이 소모하는 칼로리가 증가하고
평소보다 밥을 더 먹더라도 몸매를 유지 할 수가 있다고 하지요. 근육량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이 함께 늘어나는 이유는 쉽게 말해, 무거운 무게의 가방을 항상 메고다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근육량이 많아지면 가만히 걷는 것만으로도 평소보다 에너지 소비가 더 많이 되게 되는 것이죠.

 

기초대사량을 올리고 밥을 평소보다 조금 덜 먹는다면 기간은 오래 걸리겠지만 그것이 곧 건강한 다이어트의 핵심이 되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어쨌든 하루 한 끼만 먹을 경우 처음에는 살이 빠져 효과적이다 라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결국에는 하루 기초대사량이 낮아져 매우매우 쉽게 요요현상이 오게 됩니다.

기초대사량이 낮은데 다이어트 후에 밥을 다이어트 이전처럼 먹게 된다면
몸무게가 불어나는 속도는 살이 빠진 속도의 몇 배는 되겠지요~

 

 

 

오늘은 다이어트시에 한 끼를 굶는 것이 체중감량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 봤는데요,

결과적으로는 일시적인 체중감량효과가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는 더욱 힘든 다이어트가 될 뿐더러, 체중감량효과에도 큰 도움이 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지금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저도 하루에 3끼는 항상 챙겨먹으면서 운동을 같이 병행하고 있는데요, 체중감량은 물론 몸에 무리도 가지 않아 한결 수월한 다이어트가 되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이렇게 끼니를 거르는 다이어트는 살을 빼기는 커녕 살을 찌우는 지름 길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래요.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다이어트시에는 하루에 모든 끼니를 챙겨먹으면서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무엇보다 기초대사량을 늘려, 소위말하는 '먹어도 살 안찌는 체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별히 다이어트에 계속 실패하고 계신 분들은 전문가를 통한 상담과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다이어트에 성공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