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지식오지랖스

얼마전 회사에서 새로운 디자이너가 입사해서 그래픽툴들을 설치해주었다. 그런데 이 직원이 혹시 CS버전이 있느냐고해서 없다고 했는데, 이유를 물어보니 이전 직장에서도 CS버전을 사용해 왔어서 최신버전인 CC가 불편하다고 한다. 

그래서 나는 의아해서 더 최신버전이고 편리해졌는데 무엇이 불편하느냐고 물어봤더니, 이런전런 이유를 대며 인터페이스도 많이 바뀌고, 툴바에 메뉴도 다 안나타있고.. 주저리주저리.. 그래서 툴바는 본인이 커스터마이징해서 사용할 수 있다! 라고 했더니 아하! 그러냐하길래 이것저것 가르쳐 주었다.

나이가 더 많은 내가 최신버전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었다. ㅋ

 

그래서 오늘은 예전 포토샵을 사용하시는데 최신 포토샵을 사용하기 위한 분들을 위해, 툴바를 내 스타일대로 수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자, 일단 포토샵을 실행하면 나오는 화면. 본 화면은 내가 사용중인 컴퓨터를 캡쳐한거라 미리 나에게 맞게 세팅을 해놓은건데,

왼쪽 툴바의 아래쪽쯤을 보면 점3개가 있는 부분이 있다. 이 부분을 클릭, 누르고 있으면,

 

위와 같은 서브메뉴가 나오는데, 밑에 쭉~ 나열된 툴들은 툴바에 아직 포함이 안된 상태의 툴들이 나열되어 있고, 메뉴 맨위의 'Edit Toolbar'를 선택한다.

 

 

에디트 툴바 선택.

 

 

 

그럼 위와 같이 커스터마이즈 툴바 화면이 나온다. 화면을 보면 왼쪽에는 현재 툴바에 표시된 툴들이 표시되고, 오른쪽에는 아직 툴바에 포함이 안된 툴들이 나열된다.

 

이때 내가 원하는 툴을 삽입할때는, 오른쪽에 표시되지 않은 툴메뉴를 클릭후 오른쪽으로 드래그를 한다. 이때 보통은 같은 툴끼리 모여 있는데, 비슷한 툴 쪽으로 드래그하면 같은 툴로 그룹화가 된다. 즉, 위 사진처럼 블러툴이 있는 곳에다가 아직 표시가 되지 않은 샤픈툴을 클릭 드래그하면 블러툴과 샤픈툴이 같이 그룹으로 표시된다. 마찬가지로 블러툴이 있는 곳이 아니고 다른곳에 샤픈툴을 드래그하면 독립툴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보통 툴단축키가 디폴트값으로 지정되어 있는데, 위에 얘기한 것 처럼 비슷한 툴을 그룹화 하지 않고 분리하고 싶을 때는 독립 툴로 드래그한 후 단축키를 새로 지정해주면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오늘은 포토샵 CC 버전의 툴바메뉴를 수정하는 방법을 알아 봤는데, 예전 버전을 사용하다가 최신버전으로 사용할 때에 처음 포토샵을 설치한 후 툴바에 메뉴가 없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쉽게 추가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끝.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