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지식오지랖스

[창업정보] 프랜차이즈 창업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요즘같은 경우 경기불황과 취업난으로 인해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청년창업, 여성창업, 소자본창업등 다양한 계층에서 창업의 꿈을 키우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 창업에 있어서 프랜차이즈 창업의 사례가 가장 많습니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본사에서 초기 상담에서 부터 점포 개설까지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반면 투명하지 않은 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영으로 인해 피해를 보는 사례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때문에 무조건 프랜차이즈라고 해서 수월하게 창업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은 버리시고 준비단계에서 부터 철저하게 준비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프랜차이즈 창업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시 주의사항

 

 

1. 프랜차이즈 본사의 경쟁력이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잘 알려진 브랜드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인기가 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있는 반면, 잠깐 유행을 하고 그 인기가 시들어 버리는 브랜드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분야를 막론하고 창업하려는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전체적인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시장의 흐름을 잘 따르고 트렌드에 맞게 계속해서 변화를 주는지 잘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의 프랜차이즈 트렌드와 꾸준히 상승하는 브랜드가 궁금하다면 소상공인진흥원이나 프랜차이즈협회를 통해 알아볼 수 있으니 프랜차이즈 창업시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2. 고소득을 보장한다는 광고에 현혹되서는 안됩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의 경우 광고나 마케팅이 활발하기 때문에 예비창업자의 눈에 쉽게 띄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광고에서 무조건 고소득을 보장한다는 내용이 있다면 절대적으로 믿지 마시고, 창업을 하려는 곳의 주변상권이나 유동인구등을 파악한 후 창업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지답사등은 창업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창업후 지속적인 관리가 이뤄지는지 알아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경우 창업준비시에 조리교육, 서비스, 운영, 세무, 마케팅등 많은 분야에서 교육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1회성 교육이 아니라 창업 후에도 지속적으로 가맹본사의 담당자의 지원과 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트렌드에 굉장히 민감하기 때문에 외식업의 경우 신메뉴, 계절메뉴등이 시장의 흐름에 맞춰 잘 대처가 되는지, 또한 이를 가맹점에 체계적으로 교육과 지원을 해줄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4. 정보공개서를 투명하게 제출해 주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가맹사업법에 의하면 정보공개서는 정해진 양식에 맞춰 서면으로 요청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물론 가맹본사 또한 정보공개서의 공개는 의무적으로 하게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가맹본사에 정보공개서를 요청했을때 당당하게 제출해 줄 수 있는 회사는 믿을 수 있는 회사라는 반증입니다. 혹시라도 프랜차이즈 개설시 정보공개서 공개를 꺼려하는 기업의 프랜차이즈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의 4가지 사항은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려하는 예비창업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주의사항입니다. 많은 프랜차이즈 가맹 본사들이 지나친 허위 광고로 인해서 창업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그로 인한 개설수익을 챙기려 하는 사례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주의사항들을 잘 기억하여 프랜차이즈 창업시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프랜차이즈도 그렇지만 창업시에는 이것저것 체크하고 준비할 것이 많아 어려워 하는 예비창업자 분들이 많습니다. 이럴 경우 창업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수월하고 안전하게 창업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무료로 창업상담을 진행하고 있는 장사닷컴[링크]이라는 곳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곳의 경우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철저히 검증한 매물만을 선별하여 허위매물이 존재하지 않는 장점이 있어 성공적인 창업의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창업의 시작에서 부터 창업후까지 많은 노하우를 알려주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은 곳으로 유명합니다.

현재 창업 준비중이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해 드린 홈페이지에서 무료 창업컨설팅을 받아 보시고 성공적인 창업의 길을 열어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